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블랙탠저린의 문화

1. 모두가 제품 중심 사고를 합니다.

현재 블랙탠저린에서 일하는 모든 멤버는 제품에 깊이 관여되어있습니다. 이는 목표를 정하고 상기하는 방식, 집중하는 대상, 결과물에 영향을 줍니다. 저희는 팀과 개인의 목표를 정렬시키는 도구로서 OKR과 스크럼을 활용합니다. OKR은 분기별 목표와 결과 지표를 다같이 정하면서 한분기 동안 치열하게 우리가 만들 제품에 대해 토론할 수 있도록 도와줍니다.
OKR 목표 설정 과정
실제 OKR 예시
OKR을 일상과 업무에 적용하는 방법
스프린트를 통한 단기 목표 관리
회고를 통한 성장
이러한 제품 중심 사고 과정 덕분에 각 파트는 서로 유기적인 관계를 맺을 수 있게 되어 시너지가 납니다. 예를 들면 마케팅은 외부적으로 사용자를 데려오는 행동에서 그치는 것이 아닌, 제품의 목표나 지표개선을 위해 어떤 사용자를 데려와야하는지, 내부에서 어떤 활동을 해야 하는지에 집중하고 개발에서는 이를 돕기 위해 어떤 일을 할 수 있을지 고민하고 행동합니다.
또한, 제품 중심사고는 사용자와 데이터에 집중해야 가능합니다. 그렇기에 블랙탠저린 멤버들은 평소에도 사용자 중심 사고를 하며 데이터의 중요성을 바탕으로 소통합니다. 대부분의 결정은 데이터를 기반으로 내려지고, 사용자의 피드백을 바탕으로 제품을 더욱 개선시켜나가고 있습니다. 또한 팀원들은 자신의 역할과 책임을 분명히 인지하며 일하고 있기 때문에, 효율적이고 빠르게 일을 진행할 수 있습니다. 이를 실현 시키기 위해 내부적으로는 정보의 투명성과 문서화를 중요하게 생각합니다.
모두가 제품 중심 사고를 함에 있어서 무엇보다 중요한건, 모든 멤버가 함께 제품을 만들어가고 있다는 사실입니다. 덕분에 에너지가 분산되지 않고 하나로 뾰족하게 모아져 코콘의 빠른 성장을 만들고 있습니다.

2. 성장은 가장 중요한 키워드입니다.

우리팀의 지원자와 팀에 남아 있는 멤버들에게 왜 블랙탠저린인가에 대해 물어보면 가장 많이 언급하는 단어가 ‘성장’입니다. 각자 성장의 정의가 다른데요, 제가 멤버들에게 요구하는 성장은 퍼포먼스에 영향을 주는 성장입니다.
개인적으로 성장은 다음과 같은 과정을 거친다고 생각합니다. 우선 성장하고자 하는 사람은, 1) 지식과 경험이 쌓이거나 가치관이 달라지며 관점이 확장 되는 과정을 겪은 후 2) 스킬셋이 좋아지거나 툴을 다양하게 다룬다거나 등 일하는 방식이 바뀌는 행동 변화를 겪습니다. 보통 여기서 본인이 성장했다 생각하는 경우가 많은데요, 진짜 성장은 이러한 행동 변화가 3) 생산성을 향상 시키는 결과를 낳아 제품과 팀에 가치를 만들때 이루어진다고 생각합니다. 퍼포먼스로 이어지지 않는다면 성장 보단 자기개발이라 생각합니다.
멤버들이 제품과 팀에 가치를 더할 수 있는 진짜 성장을 할 수 있도록, 블랙탠저린에서는 멤버들에게 여러 도움을 주고있습니다. 여기서 도움은 크게 외부 도움과 내부 도움으로 나눌 수 있습니다. 우선 외부도움으로는 전문가를 파트타임으로 고용해 내부 멤버들의 학습과 성장을 돕고 있고, 학습 자료와 학습 기회를 적극적으로 제공하고 있습니다. 하나의 예시로, 개발자 네트워킹을 만들어 주기위해 비개발자인 제가 마루내 개발자 모임을 만들어 팀내 개발자의 성장을 도왔고 인맥으로 들어갈 수 있는 PR 수업에 저희 마케터가 들어가 역량을 키울 수 있게 도왔습니다.
내부 도움으로는 피드백 문화를 들 수 있습니다. 피드백은 관심, 평가, 제안 관점에서 이루어 집니다. 팀은 개인의 목표나 비전이 무엇인지 파악하고 이를 어떻게 팀내에서 이루고 싶은지 진심으로 관심 갖고 그것을 이룰 수 있도록 돕습니다. 이를 시스템으로 만들어 여러 피드백을 바탕으로 스스로를 객관적으로 파악하고 성장할 수 있게 돕습니다. 시스템적으로 주별로 각자 팀과 제품에 대한 생각을 적고 이에 대한 피드백이 이루어지고, 한달에 한번 대표와 1on1을 진행해 어려움을 겪거나 도움이 필요한 일, 고민 등을 나눕니다. 이때 커리어적으로 성장에 대해 같이 고민하고 서로 궁금했던 것들을 자세히 묻습니다. 또한 반기별로 동료에 대한 생각 공유하는 피드백도 진행합니다. 이 모든 과정이 잘 작동하도록 솔직하게 이야기 하는 문화와 심리적 안정감을 만드는데 신경을 쓰고 있습니다.
성장은 원래 고통스럽습니다. 자신의 세계를 파괴하고 두려운 영역으로 뛰쳐 나온 후 살아남아야 성장 할 수 있습니다. 이를 인지하고 경험하고 성장하는 멤버들이 바로 블랙탠저린의 멤버입니다.

3. 우리는 팀플레이어입니다.

현재 블랙탠저린에서는 독불장군 슈퍼스타보다는 함께 하는 것의 힘을 믿는 팀플레이어를 선호합니다. 왜냐하면 세상은 너무나 복잡하고 정보가 많기에 한명이 정답을 알 수 없는데다, 홀로 성장할 수 있는 범위는 한정적이기 때문입니다. 심지어 리더인 저 역시 너무나 부족하고 계속 학습하고 성장해야 한다 생각합니다. 당연히 제가 틀릴 경우도 있다 생각합니다. 그렇기에 우리는 팀플레이어가 필요합니다.
게다가 우리는 멤버 모두가 제품 중심으로 생각하고 일하기에 서로 밀접하게 연결되어있습니다. 유기적으로 연결되어있다는 말이 부족할 정도로 서로에게 줄 수 있는 영향력이 큰 팀입니다. 이렇게 팀으로서 모두가 하나의 목표에 집중하기 때문에 여태까지 폭발적인 성장이 이루어 졌다고 생각합니다.
이를 위해 블랙탠저린에서는 수평적 문화와 정보의 투명성을 강조합니다. 블랙탠저린에서 수평적인 조직은 멤버들의 역량, 동료와의 관계, 상사와의 관계, 팀을 위한 헌신이라는 4가지 관점에서 정의 할 수 있습니다. 각 관점별로 아래 질문에 모두 “YES”라고 대답할 수 있는 조직이 수평적인 조직이라 판단합니다.
멤버들의 역량
동료와의 관계
상사와의 관계
팀을 위한 헌신
즉, 수평적인 조직은 좋은 것이지 편한것은 아닙니다. 멤버들은 수평적인 문화는 모두의 의견이나 불편함을 해소하는 것이 아니라 개인의 일보다 조직의 좋은 결과물을 만들기 위해 최선을 다하는 문화라 생각하고 있습니다. 모두가 서로의 역할과 책임을 이해하고 있으며, 함께 일하면서 서로를 도와 성장하는 문화입니다. 또한, 팀 내에서 일어나는 문제를 함께 해결하고, 효율적인 일 처리를 위해 서로 협력합니다. 이러한 팀워크가 팀의 성과를 높이는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